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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23. 잘 파는 사람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아이디어샤워 2021. 8. 14.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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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읽는 유튜브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23. 잘 파는 사람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글로 읽는 유튜브는 유튜브에 좋은 글과 강연을

계속 기억하고, 반복하기 위해 글로 필사한 내용입니다.

주관적인 정리가 반영된 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출처 : 일렉타르 - 사업하는 법 찾고 계신다면 조용한 곳에서 들어보세요

 

어떤 내용의 콘텐츠인가요?
: 경기 상관없이 잘 파는 사람들. 그들을 파헤쳤고, 결국 비밀을 알아냈습니다. 직접 적용해보았고 이전과는 다른 놀라운 성과를 경험했습니다. 과감없이 그 비밀을 알립니다. 

말하는 사람은 누군가요?
: 일헥타르

 

 

23. 잘 파는 사람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바로 시작 >> https://youtu.be/LTE7PbsoxxU?t=6071

 

절대로 우리의 사람이 된 우리의 진짜 고객들을 배신해서는 안된다.

 

고객과의 유대를 형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절대로 우리의 사람이 된 우리의 진짜 고객들을 배신해서는 안된다는 건데요. 이건 정말 천 번 만 번 당부를 해도 부족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날이 갈수록 타성에 젖어드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감사했던 일이 지금은 습관이 되고, 이 고객이 저 고객 같고, 점점 무뎌지는 거죠. 그렇게 점점 예의 없고 거만한 사장님이 되는 겁니다.

우리는 불안전한 인간이라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도 한두 번이야 괜찮지만 쌓이다 보면 슬슬 고객들은 눈살을 찌푸리면서 등을 돌리고 비난을 할 겁니다.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화형이 휩싸이면 그때서야 후회하는 거죠. 

 

잘 파는 사람들은 그래서 비슷한 상황이 펼쳐지면 정신을 차리기 위해서 마음을 다잡습니다. 만일 이때 정신줄 놓고 고객이 뭐냐. "너 없어도 나 돈 잘 번다" 말하며 자만한다면 지금까지 노력해서 만든 비즈니스가 통째로 없어질 있으니까요.

 

새로 만난 신규 고객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지금까지 유대를 쌓고 우리를 옹호해 준 진짜 고객들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신규 고객들은 우리에게 큰 기대를 하지 않아요. 기대는 믿는 만큼 생기는 겁니다. 우리와 그동안 신뢰를 쌓아온 사람들은 우리에게 소속감을 느끼는 진짜 고객 분들이에요. 사회적으로 여러 사건들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잘못을 하고 유명한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잘못하고 그리고 그런 사건이 터져서 부정적인 입소문이 한순간에 퍼지면 기업은 파산하고 사람은 자숙합니다.
 

우리의 옹호 집단을 실망시키면 단 하루만에 사업이 통째로 흔들릴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어디서 벌어지는 줄 아세요? 바로 우리의 진짜 고객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을 때 생기는 겁니다. 즉, 우리의 옹호 집단을 실망시키면 단 하루만에 비즈니스가 통째로 흔들릴 수 있다는 거죠. 신규 고객의 마음을 사기보다 우리 용호 집단에게 실수하지 않는 것이 살 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옹호 집단의 크기가 커질수록 신규 고객은 아무 고민 없이 우리를 좋아할 수 있거든요. 이것이 바로 집단지성의 힘입니다. 그런데 그 집단지성이 통째로 우리를 미워하면 어떻게 될까요? 한 순간에 세상에서 제일 나쁜 놈이 되는 겁니다. 연애를 하다가 헤어지면 남이 될 뿐만 아니라 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한 게 아니죠. 이건 깊은 유대를 형성한 두 인격 업체가 가질 수 있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그동안 우리와 유대를 형성해서 신뢰를 쌓아간 우리의 옹호 집단이 우리에게 크게 실망했을 때 같은 감정을 갖는 거예요. 그리고 그 부정적인 감정은 삽시간에 사회로 퍼지게 되는 겁니다. 

한 두 번 사소한 실수는 오히려 옹호 집단에서 눈 감아줍니다. 좋아하거든요. 연인 사이에도 사소한 다툼과 실수는 자연스러운 것과 같다 같은 현상입니다. 그런데 정말 용납할 수 없는 잘못을 연인이 했다면 어떨까요? 기업에게 크게 실망한 옹호 집단이 바로 그런 감정을 갖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를 가장 사랑했던 팬(옹호집단)이 나에게 등돌리고 나를 미워한다고 생각해보자. 정말 끔찍하다. 한 번 깨진 유리는 다시 붙인다고 더 단단해지지 않는다. 더 위태로울뿐.. 연애나 비즈니스나 모두 똑같다.

 

따라서 우리가 노력해서 쌓아온 옹호 집단에게 절대로 잘못을 하면 안 됩니다. 이 콘텐츠에서 관련된 예시를 들고 싶지만 혹시나 하는 우려 때문에 예시를 들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걸 듣고 계신 여러분 혹시 최근에 이런 일이 지금 여기서 말하는 얘기인가?라고 생각이 드는 기업이나 브랜드 혹은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네. 그게 맞습니다. 믿음만큼 실망도 큰 법입니다. 잘 팔기 위해서 고객과 유대를 쌓기 시작했다면 끝까지 책임져야 합니다. 


뛰어나게 잘해주지 못해도 싫어하는 것만 하지 않는다면 관계는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헌신을 하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에요. 튼튼한 관계선을 유지하자는 겁니다. 그 선이 끊기는 순간 우리가 아는 비즈니스는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 있게 때문입니다. 누군가 사직하거나 아니면 폐업을 하고 다른 일을 해야 될 수도 있어요. 

 

저는 가장 무서운 것이 이 옹호 집단이 등을 돌릴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요즘 타성에 젖어서 만사가 귀찮다면 잠시 휴식을 가지고, 고객에게만큼은 그 스트레스를 풀지 마세요. 

 

사업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항상 감사함을 잊으면 안된다.

 

감사를 잊으면 사는 방법도 잊는 것 같습니다. 매일 마음을 비우 당연시 여겼던 것들을 다시금 감사로 느끼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세요. 그렇게 쌓인 날들이 우리를 위험해서 지켜주고, 우리의 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겁니다. 

 

 

 

다음편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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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 [생각공유/글로 읽는 유튜브]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2. 타겟만 공략한다 03. 성에 찰 때까지 사람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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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13 - [생각공유/글로 읽는 유튜브]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22. 고객의 필요를 또다시 공략한다 (패스트파이브가 위워크를 제치고 1위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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