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 읽는 유튜브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4. 콘텐츠는 사람을 모으는 강력한 도구다
글로 읽는 유튜브는 유튜브에 좋은 글과 강연을
계속 기억하고, 반복하기 위해 글로 필사한 내용입니다.
주관적인 정리가 반영된 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어떤 내용의 콘텐츠인가요?
: 경기 상관없이 잘 파는 사람들. 그들을 파헤쳤고, 결국 비밀을 알아냈습니다. 직접 적용해보았고 이전과는 다른 놀라운 성과를 경험했습니다. 과감없이 그 비밀을 알립니다.
말하는 사람은 누군가요?
: 일헥타르
04. 콘텐츠는 사람을 모으는 강력한 도구다
바로 시작 >> https://youtu.be/LTE7PbsoxxU?t=748
사람을 모을 때 잘 파는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가 바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사람을 모으는 힘이 강력해요. 사람들은 절대로 그냥 움직이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이득이 되지도 않는데, 우리에게 모여줄 이유가 없어요. 어떻게 해서든 불러와서도 자신에게 이득이 되지 않으면 떠나갈 겁니다.
우리나라 유튜브 구독자수 TOP10 (2021.08.06 기준)
1위 : BLACKPINK 6,370만
2위 : HYBE LABELS 6,010만
3위 : BANGTANTV 5,590만
4위 : SMTOWN 2,840만
5위 : 1MILLION Dance Studio 2,410만
6위 : 1theK [원더케이] 2,320만
7위 : JYP Entertainment 2,150만
8위 : Mnet K-POP 1,830만
9위 : JFlaMusic 1,720만
10위 : KBS WORLD TV 1,660만
우리나라 유튜브 구독자수 TOP10은 모두 음악과 관련된 콘텐츠입니다. 블랙핑크 유튜브 구독자수가 무려 6,370만이나 되네요!
여러분들은 최근에 어떤 채널을 구독하셨고, 어떤 채널을 구독 취소하셨나요? 여러분들은 어떤 문자는 그냥 받으시고 어떤 문자는 수신 거부를 하셨나요?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건 바로 '이득'에 있습니다. 이득이 곧 돈으로 환산되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들에게 이득이란 결국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반드시 문제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떠한 도구나 도움으로 해결하려고하죠. 지금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정보, 즉 콘텐츠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에게 이 콘텐츠라는 문제 해결책을 무료로 줌으로써 그들이 우리에게 모이게끔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 문제 해결책을 계속 받고 싶다면, 그 문제 해결책이 너무나 탁월 했다면, 아마 우리에게 고마워하면서 우리 곁에 머물러 있기를 사람들 스스로 원할겁니다.
따라서 이 콘텐츠는 사람을 모으는 데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네이버가 콘텐츠로 사람을 모았습니다. 네이버는 자기들이 콘텐츠는 안 만들어요. 그냥 어떤 플랫폼을 만들었죠. 그리고 이용자에게 콘텐츠를 만들면 어떠한 이득이 되게끔 구조를 짰습니다.
콘텐츠는 우리 같은 사람들이 만들죠. 그리고 그 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지고, 콘텐츠의 양이 많아지기 시작하자 사람들이 네이버에 검색을 합니다. 지금 뭐 궁금한 거 있으면 네이버에 검색하면 되잖아요. 물론 검색 품질이야. 구글이 최고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께는 네이버가 짱입니다. 한국형이에요.
네이버는 그래서 그런 콘텐츠로 네이버는 사람을 모읍니다. 또 네이버는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기사 뉴스, 칼럼, 잡지, 콘텐츠, 홍보 효과를 주면서 사람들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게끔 합니다. 선순환 구조죠.
사람들은 콘텐츠를 만들고, 콘텐츠는 사람들을 모으고, 그 모인 사람은 또다시 광고 수익을 만들어주고, 네이버는 콘텐츠로 사람을 모으고 사람으로 장사하는 광고 회사입니다.
이 원리를 깨달으신다면 "콘텐츠는 만들기 귀찮아" 이 정도가 아니라 "콘텐츠가 거의 전부구나"라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따라서 오늘 날 어떠한 능력을 가져야 한다면 저는 오히려 작가가 되거나 컨텐츠를 만드는 어떠한 기법을 배우거나 하는 것이 매우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가 이 배너 하나 만드는 게 무슨 필요가 있을까? 그런 생각하지 마세요. 배너 하나 만들기 위한 그 능력이 나중에 콘텐츠를 만드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될 겁니다. 가능하면 지금 콘텐츠를 즐기세요. 그리고 그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어떤 의도에서 만들어졌을까? 고민을 해보세요. 그게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알짜배기 능력입니다.
잘 파는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사람 모으는 무기는 콘텐츠입니다. 제가 여러 번 강조해서 말씀드렸듯이 콘텐츠는 사람을 모으는 힘이 매우 강력합니다.
다음편에 계속 >>
2021.08.03 - [생각공유/글로 읽는 유튜브]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1. 잘 파는 사람들은 무조건 사람부터 모은다
2021.08.04 - [생각공유/글로 읽는 유튜브]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2. 타겟만 공략한다 03. 성에 찰 때까지 사람을 모은다
오늘도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 IDEASHOWER -
IDEASHOWER
IDEASHOWER은 평범한 사람이 혼자 좋아서하는 개인블로그입니다
여기저기서 보고 듣고 느낀 기억들을 추억하고자하며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생각공유 > 글로 읽는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5. 무료 서비스는 사람을 모으는 탁월한 도구다 (0) | 2021.08.06 |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2. 타겟만 공략한다 03. 성에 찰 때까지 사람을 모은다 (0) | 2021.08.04 |
사업하는 법(feat.일헥타르) 01. 잘 파는 사람들은 무조건 사람부터 모은다 (0) | 2021.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