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유/정보

엠바고 뜻 정리 embargo는 두 가지 의미

아이디어샤워 2022. 12. 11. 11:23
반응형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엠바고(embargo) 뜻 정리

 

엠바고(Embargo)는 포루투갈어로 '압류'를 뜻하며, 실제 경제 및 언론에는 다음 두 가지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1. 언론에서의 '엠바고' 뜻과 의미

“이 자료는 조간용으로 0일 0시까지 보도를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언론사의 취재기자들이 출입처에서 흔히 듣는 요청인데, 이런 요청을 가리켜 엠바고(embargo)라 한다.

 

뉴스 엠바고(news embargo) 또는 프레스 엠바고(press embargo)라고도 하며, 간단하게 엠바고라고 많이 부른다. 취재는 하되 정해진 기간까진 보도하지 않고 보류하는 것(시한부 보도유보)이다. 취재원이 요청하는 경우도 있고, 기자들끼리 합의하는 경우도 있다. 어찌 보면 녹화 방송에 대한 스포일러를 막으려는 의도도 있다.

 

수립 중인 정부 정책이 확정되지 않았을 때 보도가 나갈 경우에 초래되는 혼선을 방지하는 한편, 전문적인 자료에 대해 언론이 나름대로 평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자는 취지다.

 

정부 정책과 같은 법으로 보호받는 국가 관련 내용들과 달리, 영화나 게임 및 책 등의 단순 스포일러와 같은 엠바고는 강제적으로 금지해 방지하는 수단이 아닌 자율적인 선택에 맡기는 선언에 해당된다. 다만, 해당 지정일 이전에 보도 및 유출하면 고소를 당해 손해배상을 해줘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엠바고들은 각 출판사 및 유통사의 사이트에 조심해야 할 사항들까지 자세하게 게재해놓는다.

 

그럼에도 꼭 안 지키고 먼저 설레발을 치는 언론사가 종종 나오기 마련이며, 이럴 경우 특종은커녕 오히려 국민들은 물론 같은 언론사들 사이에서도 욕은 욕대로 진탕 먹고 이미지만 추락한다. 실제로 강릉 무장공비 침투사건 때 엠바고를 안 지켜 작전계획이 노출되는 바람에 공비들이 이를 듣고 도주로를 변경하는 바람에 작전이 길어졌다.

현재 영화 아바타2의 시사회가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헐리우드 제작의 영화 언론 시사회에서도 참석한 기자들에게 하루 이틀 정도 뒤에 평을 공개하도록 엠바고를 거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관객들의 기대감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도 볼 수 있다.

본래 취지와 달리, 일부 출입처에선 기자들이 단독보도를 피하기 위해 엠바고를 설정하는 경우도 있으며, 출입처의 이해 관계에 따라 언론플레이 등 부작용이 종종 발생한다. 또한 저널리즘 교육이 부족하고 특종에만 환장한 기레기들이 늘어나면서 엠바고를 무시해버리는 사례도 있다.

 

종종 사람들이 엠바고오프 더 레코드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프 더 레코드는 전혀 다른 뜻이다. 오프 더 레코드는 보도를 하지 말아달라는 권고이며, 엠바고는 정해진 기간까지 보도를 유예하는 것이다.

 

 

 

 

2. 경제적 용어에서의 '엠바고' 뜻과 의미

1) 일반 경제 용어에서의 엠바고

한 국가가 다른 특정 국가에 대해 금융거래, 투자 등의 통상을 금지하는 조치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1941년 7월 미국은 중일전쟁을 일으킨 일본을 상대로 만주를 제외한 중국 본토에서 철군할 것을 요구했지만, 일본이 이를 거부하자 석유 엠바고를 선언한 바 있다. 이는 일본이 대미개전을 하게 만드는 한 요인이 됐으며, 5개월 뒤 태평양 전쟁으로 이어졌다.

 

 

2) IT/문화컨텐츠 산업에서의 엠바고

IT 산업체에서는 'NDA(Non-Disclosure Agreement (NDA, 비밀유지계약')라고도 불린다. 엠바고의 일종이다.

문화컨텐츠 산업에서는 사실상 엠바고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심지어 마케팅도 해당 기간동안은 자제하거나 아예 하지 않으며, 아예 엠바고가 일부 혹은 전부 풀릴 때까지 작품의 방영/상영/발매일 공개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작품의 리뷰 역시 엠바고 해제 직후에야 언론 등에 게시할 수 있다.

 

 

3) 국제법 및 해사법에서의 엠바고

한 국가가 다른 특정 국가 소속 선박 및 항공기에 대해 자국내 항구, 공항에 입항, 착륙하는 것을 불허하거나 자국 영해, 영공 통과 및 하천, 수로 통항을 봉쇄하는 행위.

 

엠바고 뜻과 의미.

이제 확실히 알겠죠?

 

오늘도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 IDEASHOWER -

 

 

 

 

 

IDEASHOWER

IDEASHOWER은 평범한 사람이 혼자 좋아서하는 개인블로그입니다

여기저기서 보고 듣고 느낀 기억들을 추억하고자하며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