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유/정보

무인셀프빨래방창업 인기 이유? 창업비용 순위 추천

아이디어샤워 2021. 12. 1. 15:22
반응형

무인셀프빨래방창업 인기 이유?
창업비용 순위 추천

 

 

 

셀프빨래방 왜 이렇게 많아졌지?

1 가구 크게 증가하면서 무인셀프빨래방에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옛날 미국이나 유럽 영화, 드라마에 등장하는 이색적인 공간인 코인런드리가 이제는 일상화된 것이죠.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혼자 사는 집은 대부분 평수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안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모두 두는 것이 어렵다보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세탁기는 거의 모든 집에 있더라도 빨래건조대를 펴놓을 공간이 부족한 것도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요즘 어느 곳에서나 쉽게 코인빨래방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빨래방이 무려 5,000개가 있다고 합니다.

 

 

셀프빨래방창업이 주목 받는 이유?

요즘 무인빨래방뿐만 아니라, 무인아이스크림, 무인카페, 무인스터디카페, 무인밀키트편의점, 무인코인노래방 등 무인으로 운영하는 매장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시작된 언택트 매장들이 처음 나타났을 때는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진 않았었는데요, 이제는 대중들이 무인매장이 익숙해졌고, 오히려 더 편하게 찾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인으로 24시간 운영되는 셀프빨래방은 세탁기, 건조기와 같은 기계 구매 비용이 크기에 일반적으로 1억 내외의 창업비용이 들어가기에 무인아이스크림 가게나 무인카페보다 높은 편입니다.

 

*아래 빨래방창업비용은 빨래방 프랜차이즈 및 업계들의 평균입니다.

- 인테리어 : 약 3,000만원

- 세탁기 및 건조기 : 약 6,000만원 (3대 / 3대)

- 키오스크, CCTV, 운동화세탁기/건조기 : 약 1,000만원

- 총계 : 약 1억원

 

*빨래방 순수익

치킨집 같은 음식장사와 비교했을 때 매출이 크게는 10분의 1 수준으로 매출이 큰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감안하고 비교하셔야 합니다. 순수 매출의 약 30~35% 정도의 고정비가 발생되고, 월세를 제외하면 약 65% 정도가 순수익입니다.

 

쉽게 비교를 위해 업계에서 말하는 월매출 평균 500만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할 경우, 100만원의 월세를 내고, 100~150만원의 고정지출을 제하면, 약 250~300만원의 순수익이 발생한다고 보시면됩니다.

 

 

 

반응형

 

 

무인코인빨래방 매출. 생각보다 크지 않은데, 인기 많은 이유는?

 

 

1. 인건비 절약

사업을 운영하면서 매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은 인건비입니다. 또한, 매년 정부에서 최저시급을 인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인건비처럼 스트레스 받는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무인사업은 매장에 상주하고 있는 직원을 따로 고용하지 않고, 충분히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비대면 운영 및 손쉬운 사업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매장, 무인 매장 사업들이 굉장히 일상화되었습니다. 그럴기에 사람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셀프’로 운영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고객들을 마주치지 않아도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사업들과 다르게 점주의 역할이 굉장히 낮은 사업입니다. 그만큼 ‘쉬운 사업’이라는 겁니다. 손님들이 알아서 ‘셀프’로 매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점주님은 매장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정도와 세제, 섬유유연제 등 매장에 필요한 제품을 채워주는 등의 하루 1시간 정도의 투자만 필요한 사업입니다.

 

또한, '코인빨래방'이란 말은 과거가 되었을 정도로 최근에는 키오스크를 통한 결제나 어플을 통해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하다보니 점주 입장에서는 동전 수거할 업무 또한 줄어들어 더욱 손 쉬운 사업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3. 여유 시간 활용 가능

회사 생활을 하다가 모두 사장님이 되기를 꿈꾸며 창업을 하지만, 창업 이후 가장 많이 받는 스트레스는 ‘자기 시간이 없다’일 겁니다. 특히, 많은 분들의 로망인 카페창업한 사장님들께서는 많이 공감하실 내용인데요, 매장에 상주하는 경우가 많고, 언제 손님들이 올지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혼자서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매장을 비우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코인세탁방의 경우 매장에 상주할 이유가 없어도 충분히 매장이 운영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4. 쉽게 망하지 않는 사업

빨래는 의식주 중에서 매주마다 해결해야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조대에서 하루 넘게 말리는 생활을 하다가 일주일치 빨래를 1시간만에 모두 해결하는데 있어서 주는 만족도는 상당합니다. "빨래방을 한번도 이용 안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이용한 사람은 없다"는 말이 괜히 나오지 않을 정도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몇년 사이 가정용 건조기가 대중화되면서 삶의 질이 달라졌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그 전에만 하더라도 대한민국 국민들 대부분은 건조대에서 빨래를 널어 놓거나, 날씨 좋은날 밖에다 빨래를 널어서 말리는 문화였으니까요. 빨래로부터 많은 해방을 시켜준 건조기 덕분에 집안일 중에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입니다.

 

하지만 가정용 건조기가 아무리 대중화되더라도 빨래방 건조기를 대체하긴 어렵습니다. 가정용 건조기와 용량부터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집에서 2시간 정도 말려야하는 이불 빨래도 빨래방 건조기로는 30분이면 뽀송뽀송하게 건조될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대형빨래의 경우 빨래방을 찾게되는 것이죠. 실제로 동네에 자리잡은 세탁소나 빨래방이 손님이 없는 것 같아도 오랜시간 영업하는 것을 보면 큰 돈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으로 매출이 발생되는 즉, 쉽게 망하지 않는 사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무인셀프빨래방 브랜드는 어디어디가 있지?

 

1. 크린토피아

- 창업비용 : 1억 2천만원

- 매장수 : 3,067개 (빨래방 1,100개)

- 특이사항 : 국내 1위 세탁 프랜차이즈 업체로 빨래방보다는 세탁소+편의점 형태인 세탁멀티숍에서 국내 압도적 점유율 1위다. 몇년전부터는 빨래방 운영하는 크린토피아 코인워시365가 눈에 띄게 확장되고 있으며, 가장 많은 로드샵이 있다.

참고로 국내에 프랜차이즈 업체 중에 매장수가 3,000개가 넘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이디야, 골프존 정도? 엄청나다.  

 

https://www.cleantopia.com/kr/establish/coin.do

 

크린토피아

29년간 성장해온 세탁전문기업 크린토피아는 1992년 부터 세탁편의점을 대중화하는데 성공, 전국 3,000여개의 매장을 운영중인 세탁전문 기업입니다. 2009년부터 코인빨래방을 런칭, 2014년 200호점,

www.cleantopia.com

 

크린토피아 창업은 무인빨래방만이 아닌, 세탁편의점 독립, 또는 결합된 형태로도 가능하다. 

 

 

2. 워시엔조이

- 창업비용 : 1억 2천만원

- 매장수 : 750개

- 특이사항 : 크린토피아와는 다르게 빨래방만 운영하며, 단일 빨래방만으로는 국내 매장수 1위 업체다. 전지현, 효린, 우주소녀, 헤이즈, 서강준 등 각종 CF와 뮤직비디오의 촬영 장소로 유명하다. 마케팅이 대단한 곳.

 

https://washenjoy.co.kr/

 

워시엔조이 셀프빨래방

셀프빨래방창업 브랜드 워시엔조이는 고품격 세탁품질과 감각적인 문화공간, 편의시설 등 늘 혁신적인 셀프빨래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ashenjoy.co.kr

 

전지현 네파 빨래방 CF는 정말 레전드! 
워시엔조이 매장은 컬러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핑크핑크하고 세련됐다.

 

3. 크린업24

- 창업비용 : 8,000만원

- 매장수 : 500개

- 특이사항 : 업력이 20년된 안정된 브랜드다.

 

http://www.cleanup24.co.kr/

 

크린업24

크린업24는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쉼이 있는 공간으로의 발전, 크린업24가 앞서갑니다.

cleanup24.co.kr

 

 

4. 워시프렌즈

- 창업비용 : 6,000만원

- 매장수 : 700개

- 특이사항 : 워시프렌즈, 워시스토리, 워시피플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다.

 

https://washfriends.com/

 

WashFriends

셀프빨래방 창업, 무인 셀프빨래방, 24시간 빨래방, 코인빨래방, 창업 비용, 샵인샵 빨래방 창업과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1등 빨래방, 빨래하는 사람들 워시프렌즈

washfriends.com

 

 

5. 화이트365

- 창업비용 : 1억원

- 매장수 : 120개

 

https://white365.net/

 

화이트365 셀프빨래방

최우수 무인기업으로 선정된 셀프빨래방 화이트365, 국내 소비자평가1위에 빛나는 무인셀프빨래방으로서 친환경 세제만 사용하는 품질1등급 인증 빨래방.

white365.net

 

 

6. 더런드리

- 창업비용 : 1억원

- 매장수 : 120개

 

http://www.thelaundry.co.kr/

 

더런드리

전용 쇼핑몰 대표이사: 한 상우사업자등록번호: 237-86-00149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1997-00084호 대표번호: 1661-2623 주소: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6길7-12 한중빌딩1,2층Email :admin@thelaundry.co.kr 본 사이트의

www.thelaundry.co.kr

 

 

7. 워시Q

- 창업비용 : 3천만원

- 매장수 : 120개

- 특이사항 : 타업체 대비 창업비용이 굉장히 저렴하다. 대부분 수입 세탁장비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LG 세탁장비를 사용한다.

 

http://www.washq.kr/

 

워시Q

생생한 정보들이 가득!워시큐 공식블로그 멀티샵 창업안내 멀티샵 창업을 안내해드립니다. 바로가기 >> 로드샵 창업안내 로드샵 창업을 안내해드립니다. 바로가기 >> VIDEO 워시Q 영상보기 워시Q

www.washq.kr

 

 

8. 런드리익스프레스

- 창업비용 : 6천만원

- 매장수 : 50개

- 특이사항 : 일종의 투자 형태인 위탁운영서비스로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https://ldrexpress.co.kr/

 

런드리익스프레스 - 성공적인 빨래방 창업 파트너

사용하던 카드 그대로 결제 가능한 빨래방 런드리익스프레스 - 위탁운영으로 편하게 수익을 창출해보세요!

ldrexpress.co.kr

 

 

9. 아쿠아워시

- 창업비용 : 8천만원

- 매장수 : 100개

 

http://www.aquawash.co.kr/

 

아쿠아워시 셀프빨래방

안정적인 상권보장, 신속한 본사 서비스 관리, 보다 경쟁력 있는 특 대용량 세탁장비 사용

aquawash.co.kr

 

 

10. 코인워시24

- 창업비용 : 8천만원

- 매장수 : 220개

- 특이사항 : 국내 최초의 빨래방 브랜드이다.

 

https://coinwash.co.kr/

 

COINWASH24

24시, 셀프, 빨래방, 창업, 개설, 덱스터, DEXTER

www.coinwash24.co.kr

 

 

빨래방은 프랜차이즈가 아닌 장비판매 또는 유통 업체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본사가 책임지지 않고 말그대로 개인사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세탁장비가 창업의 가장 큰 요소이다보니, 각 업체별로 다루고 있는 세탁장비도 천차만별입니다. 일렉트로룩스, 도무스, 지르바우, 프라이머, LG, 삼성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위에 언급한 10개 업체들 모두 매장을 한 두개 오픈한 것이 아닌 대부분 1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업체들이니 로 장점들을 잘 비교하고 분석하셔서 성공창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 IDEASHOWER -

 

 

 

 

 

 

IDEASHOWER

IDEASHOWER은 평범한 사람이 혼자 좋아서하는 개인블로그입니다

여기저기서 보고 듣고 느낀 기억들을 추억하고자하며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