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헝다그룹 파산?!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이야..
헝다그룹은 도대체 뭔데..?
오늘 비트코인을 비롯한 모든 알트코인들이 10%로 넘게 떡락하는 무서운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지도 않았는데.. 보는 내가 다 무섭 ㄷㄷㄷ)
***한 줄 요약 : 중국 건설사 중 자산규모 1위인 헝다그룹. 총 부채가 2억 위안 우리나라 돈 약 365조원인 헝다그룹이 파산할 가능성이 계속 대두되어 왔던 가운데, 중국 인민은행이 심야에 발표한 내용에 따라 12월 6일까지 976억원 규모의 달러 채권 이자를 갚지 못하면 공식 디폴트 선언.
도대체 헝다그룹이 뭐길래... 이런 일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경제) 중국 헝다 결국 파산하나…"3천억 상환 불가" 기습 공시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4&oid=215&aid=0001001366
중국 2위 부동산 업체 헝다가 채무 이행이 어렵다는 자료를 공개해 파산 가능성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헝다는 지난 3일 심야를 틈타 홍콩 증권거래소에 기습적으로 디폴트 위기 상황을 공시했다.
헝다는 공시를 통해 2억 6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075억 원의 채권자로부터 채무 보증 의무를 이행하라는 요구를 받았지만 상환이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만기가 남은 헝다의 달러 채권 규모는 192억 3,600만 달러, 약 22조7천억 원에 달한다.
지난 6월 말을 기준으로 헝다의 총부채는 1조 9,665억 위안, 약 365조 원에 달한다.
헝다의 부채는 중국 내 은행 등 금융권, 위안화 채권, 그림자 금융 상품, 달러 채권 등에 걸쳐 있다.
헝다가 디폴트 직전 위기 상황에 내몰리자 중국 당국도 간밤 긴박하게 움직였다.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거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부동산 산업의 위축은 철강, 시멘트, 엔지니어링 같은 직접 연관 산업뿐만 아니라 가구, 인테리어, 가전제품 등 수 많은 산업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머니투데이) 헝다 "3000억 채무 못갚겠다"…쉬자인 회장 소환당해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4&oid=008&aid=0004679192
중국 인민은행은 심야에 발표한 성명에서 "헝다 위기의 주요 원인은 스스로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맹목적인 확장을 추구한 데서 비롯됐다"라며 "단기적인 부동산 기업의 위험이 중장기적으로 시장의 정상적 융자 기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감독관리위원회도 헝다의 전체 채무 중 금융권 부채가 3분의 1가량에 그치고 구조적으로도 분산돼 있어 금융권의 정상적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 부채가 2억 위안(약 365조원)에 가까운 헝다는 중국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 영향으로 지난해부터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헝다는 오는 6일까지 전체 8249만 달러(약 976억원) 규모의 달러 채권 이자를 갚지 못하면 공식 디폴트를 선언하게 된다.
그렇다면, 도대체 헝다그룹 파산은 왜 자꾸 거론되는 것인가?
2021년 9월 헝다그룹의 부채리스크가 부채 추산 규모 360조 원에 달할 정도로 굉장하다는 것이 드러나며 파산 위기에 몰렸다. 중국 경제는 부동산 건설개발로 자산 가치가 상당히 뻥튀기된 상황인데 이 중심에서 돈을 벌어들이며 성공신화를 이뤄낸 그룹이 바로 헝다이기 때문에 만약 실제로 파산한다면 그 후 연쇄적인 경제파동은 짐작하기 힘들다.
반면 중국 정부가 파산시키지 않으리란 의견도 있다. 중국이 과연 파산하면 어마어마한 파급효과를 불러올 헝다그룹을 가만히 놔두겠냐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부동산, 지방정부 등의 부채가 위험 수위이기 때문에 중국은 디레버리징(부채축소)을 하고 있는 데다가 이미 정부가 헝다를 여러 차례 도와준 바가 있어서 이번에도 구제금융을 해 줄지는 미지수이다.
음모론에 의하면 헝다그룹은 중국 공산당 내 시진핑(태자당→시파)의 적대 파벌인 장쩌민을 주축으로 하는 상하이방과 후진타오를 배출한 공청단 양쪽을 밀어주는 물주였던 터라, 시진핑이 대놓고 헝다를 시범 사례로 조져버린다는 설까지 나왔다.
미국 월가는 헝다그룹이 파산한다고 하더라도 여파가 미국 경제와 주식시장에 미칠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 듯하다.
다만, 중국의 경제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중국 내부의 문제인 이 사태가 한보 사태처럼 중국 국내의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지, 리먼 브라더스 사태처럼 전세계에 커다란 경제위기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중국 금융 시장은 당시 월가의 모기지론 상품같이 레버리지 폭탄을 만들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에 리먼 사태 같은 초대형 사건이 재현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중국 금융계 특유의 불투명성과 정경유착 탓에 대외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레버리지 폭탄이 존재할 가능성에 대한 의심을 하는 사람도 있다.
사실 잘안알려져서 그렇지 헝다와 비슷한 경영을 하다가 2021년 1월 파산절차에 들어간 중국해남항공도 있다. 중국내에서는 이번 헝다그룹을 처리하는데 규범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해남항공그룹도 130조원 정도의 부채로 무너졌다. (헝다그룹 부채는 이에 3배나 되는 무려 360조)
해남항공그룹 파산절차는 해남항공 그룹을 4개 부문으로 나눠 핵심부문인 항공업은 하이난성 정부가 인수했고, 나머지 곁다리 부문은 모조리 매각절차에 들어갔으며, 회장 및 경영진은 감옥에 갔다.
쉬자인 회장도 사회적 물의를 빚은 데다가 이런 류의 기업은 털면 털수록 먼지가 수두룩하게 나오기 때문에 괘씸죄 및 본보기로 아마 감옥에 가지 않을까..? 헝다그룹은 해체 이후 대다수 사업의 매각, 그리고 쉬자인 회장의 재산 몰수로 부채를 최대한 줄인 후, 부동산 부문은 국유화하여 개인 투자자들의 손해는 줄이는 방향이 유력하다.
물론 지난 9월 헝다빔(?) 위기가 찾아왔고 매달 부채상환 기한을 위태위태하게 그룹자산 매각과 회장 개인재산 매각으로 넘기고는 있어서 당장 무너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때 중국 자산 순위 1위였던 쉬자인 회장이 아닌가.
현재는 쉬자인 회장의 개인 재산이 1/5 이하로 줄어서 이제는 중국 자산 순위 2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고 한다. (돈이 도대체 얼마나 많은거야.....)
참고로 대한민국 경제사상 최대의 파산규모였던 대우그룹이 망하기전 부채규모가 약 90 조원 정도였다. 헝다그룹 부채가 대우그룹 부채의 4배 정도 되는 규모이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차이는 줄어들겠으나.. 엄청난 액수인 것은 마찬가지다.
헝다그룹의 운명이 향후 어떻게 될지 궁굼하네요..
오늘도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 IDEASHOWER -
IDEASHOWER
IDEASHOWER은 평범한 사람이 혼자 좋아서하는 개인블로그입니다
여기저기서 보고 듣고 느낀 기억들을 추억하고자하며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생각공유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텍사스홀덤 족보와 용어 카지노펍 이용방법 (0) | 2021.12.05 |
---|---|
옥션 지마켓 판매자센터 가입 및 입점 방법 (0) | 2021.12.03 |
디비리아 사용방법 (업종별 영업 사업자 DB 추출) (0) | 2021.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