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R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실시한 '2021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GS건설 '자이'가 종합 1위를 기록했다.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롯데캐슬, e편한세상, 아이파크, 더샵, 린, 포레나가 차례대로 순위에 올랐고, 눈여겨 볼만한 점은 올해도 중견건설사 중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린 우미건설 '린'이 있다는 점과, 2019년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한 한화건설의 '포레나'가 10위권 안에 처음으로 진입했다는 점이다.
이 글의 목차
1. 아파트 브랜드 순위 선호도 TOP10
2. 아파트 브랜드 특징 및 설명
1) 자이 / GS건설
2) 래미안 / 삼성물산
3) 힐스테이트 /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4) 푸르지오 / 대우건설
5) 롯데캐슬 / 롯데건설
6) e편한세상 / DL이앤씨, DL건설
7) 아이파크 / HDC현재산업개발
8) 더샵 / 포스코건설
9) 우미린 / 우미건설
10) 포레나 / 한화건설
1. 아파트 브랜드 순위 선호도 TOP10 (2021년 기준)
순위 | 브랜드 | 시공사 |
1위 | 자이 | GS건설 |
2위 | 래미안 | 삼성물산 |
3위 | 힐스테이트 |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
4위 | 푸르지오 | 대우건설 |
5위 | 롯데캐슬 | 롯데건설 |
6위 | e편한세상 | DL이앤씨, DL건설 |
7위 | 아이파크 | HDC현대산업개발 |
8위 | 더샵 | 포스코건설 |
9위 | 우미린 | 우미건설 |
10위 | 포레나 | 한화건설 |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TOP10 종합 순위는 브랜드 상기도,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에 가중치가 적용되었다고 한다.
2. 아파트 브랜드 특징 및 설명
1) 자이 / GS건설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Xi). LG건설 시절인 2002년 9월에 런칭되었으며, '특별한 지성'을 뜻하는 'eXtra Intelligent'의 약자, 이는 수준 높은 고급 주거문화를 선두하는 고품격 아파트를 의미한다고 한다. xi(자이)는 그리스 문자의 14번째 글자인 Ξ의 영어식 발음이다. 그리스어 원어 발음으로는 크시라고 발음한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유명한 아파트 브랜드이며, 이는 여배우 이영애가 8년동안 자이의 CF 모델로 활동한것과, 반포자이, 청담자이의 재건축사업이 성공하면서 그에 따른 홍보효과와 인지도가 한몫한다. 미래지향적 첨단적 이미지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2) 래미안 / 삼성물산
삼성물산의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RAEMIAN). 2000년부터 삼성물산에서 짓고 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래미안 이전에는 삼성사이버, 명가타운 등등 여러 브랜드를 사용했다. 로마자표기는 RAEMIAN이며 한자로는 來美安이라 쓴다.
고급 이미지를 내세우는 브랜드 중 하나로 선진적인 주거문화, 미래지향적 아파트로 홍보한다. 특정 단지는 차별화를 위해 래미안 뒤에 펫네임을 많이 사용한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래미안 퍼스티지가 있으며, 이외에도 첼리투스, 팰리스, 리버젠 등의 펫네임을 사용하였다.
대부분의 아파트 브랜드들이 영어나 프랑스어 등을 사용하지만, 래미안은 이름에 한자(올來 아름다울美 편안할安)를 사용하고 있다. 래미안 시리즈는 최초로 아파트에 이름이 붙은 브랜드 아파트의 효시이다 보니 폭발적인 시너지를 일으켜 아파트 값을 상승시키는 요인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으며, 삼성은 국내 최고의 대기업이라는 인식도 강하다 보니 그 점도 어느정도 래미안의 이미지를 상승시켰다고 볼수 있다. 그래서 콧대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로 유명했고, 지금도 유명하다.
3) 힐스테이트 /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HILLSTATE). '힐(HILL)'과 '스테이트(STATE)'의 합성어로 '힐(HILL)'은 베버리힐즈와 같은 고급 주거단지, '스테이트(STATE)'는 높은 지위와 품격을 뜻하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라이프스타일 리더'를 의미한다.
국내 최초 '2알파룸'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아파트 브랜드로, 2006년 기존 아파트 브랜드 '현대홈타운'과 주상복합 브랜드 '하이페리온'을 결합시켜 런칭했다. 현대건설은 현대 힐스테이트 브랜드 도입 후 세계적인 색채 디자이너 '장 필립 랑클로(Jean Philippe Lenclos)' 교수와 손잡고 현대 힐스테이트 통합 색채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단지별로 도시 위치, 건물 형태,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하여 외벽에 차별화된 아트컬러를 적용하고 있다.
참고로 하이페리온은 현대건설의 주상복합전용 브랜드였으며, 호텔식 고급 아파트를 지향하는 브랜드로 서울 목동 현대하이페리온과 한남 하이페리온, 부산 해운대 현대하이페리온 등이 있다.
4) 푸르지오 / 대우건설
대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PRUGIO). 2003년부터 대우건설에서 짓고 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친환경 웰빙을 강조하며 푸르지오는 깨끗함, 싱그러움을 표현하는 “푸르다”라는 순우리말에 대지, 공간을 뜻하는 “GEO”를 결합한 것으로 사람, 자연, 그리고 환경이 하나 된 차원 높은 생활 문화 공간을 의미한다.
녹색을 모티브로 하고 이름에 '푸르다' 같은 말을 사용한 것처럼, 주로 고급스럽거나 럭셔리한 느낌을 강조하기보다는 깨끗함, 싱그러움을 표현하며 친환경 아파트임을 상당히 강조한다. (그래서인지 다른 브랜드 아파트들에 비해 단지 내 조경에 대한 평이 매우 좋은편)
아파트의 형태에 따라 뒤에 써밋, 시티, 하임, 밸리 등 다른 말을 더하기도 하는데 푸르지오 써밋은 최고급 아파트, 푸르지오 시티는 도시적 감각의 주거상품(예: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전원형 빌라나 타운하우스에는 푸르지오 하임, 복합문화공간에는 써밋 갤러리로 네이밍을 한다.
푸르지오 전 2000년대 초반에는 대우드림월드, 그랜드월드, 트럼프월드, 월드마크 등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나 2003년 2월 푸르지오 브랜드가 론칭되면서 모두 푸르지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참고로 대우 '트럼프월드'는 미국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소유한 기업인 트럼프 주상복합 건축 노하우를 도입하여 만든 브랜드다. (심지어 1999년 서울 여의도 트럼프월드 모델하우스 개장 당시 트럼프도 한국을 찾아 행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아파트 세대를 공급한 회사이기도 하다.
5) 롯데캐슬 / 롯데건설
https://www.lottecastle.co.kr/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롯데캐슬(LOTTE CASTLE). 1999년부터 롯데건설에서 짓고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명이다. 정확히는 1999년 2월 23일에 런칭하였고, 서초 롯데캐슬 84(2001년 입주) 아파트부터 롯데캐슬 브랜드를 붙이기 시작하였다.
도시형 최고급 아파트를 컨셉으로 삼고 롯데캐슬이라는 명칭답게 아파트 이미지를 성이 주는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저층부 외벽을 화강석으로 마무리하거나 상당히 우수한 조경 시설을 만들어놓는다. 고품격이나 고급스러움을 상당히 강조한 브랜드로 전통적인 화려움과 고급스러움을 지향하였으나, 2016년 BI변경 이후부터는 현대적인 트렌디한 컨셉을 반영한 고급스러움을 지향하고 있다.
원래는 롯데건설에서 짓는 일반형 아파트는 '롯데낙천대', 고급형 아파트는 '롯데캐슬'이었으나 2006년 하반기부터 롯데건설이 짓는 아파트를 모두 고급화하면서 롯데낙천대는 브랜드는 폐지되고 롯데캐슬 브랜드로 통합하였다. 아파트 단지 구분을 위하여 롯데캐슬 뒤에 카이저, 골드, 레전드, 그랜드, 프레스티지, 더 퍼스트, 킹덤, 피렌체, 알바트로스 등의 영문 펫네임을 붙이기도 하며, 롯데캐슬 천지인같은 동양적인 느낌의 이름을 붙인 단지도 일부 존재한다.
또한, 롯데캐슬의 상위급 고급 아파트 브랜드로는 르엘이 있으며, Limited Edition by LOTTE로 Silent Luxury, 즉 조용한 화려함을 추구한다고 한다. (롯데건설의 프리미엄 전략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이다.) 롯데캐슬과 르엘의 사이급 특화 아파트 브랜드 롯데캐슬 시그니처도 있다.
6) e편한세상 / DL이앤씨, DL건설
DL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 2000년부터 DL이앤씨(구 대림산업)에서 짓고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계열사인 DL건설(구 대림건설)도 사용한다. 래미안과 더불어 최초로 아파트 브랜드명을 넣은 사례이다. 브랜드 런칭 이전에는 대림아파트 혹은 한숲이었다.
2000년 브랜드 런칭 당시에는 e-편한세상으로 쓰였으며, 'e'는 인터넷(사이버)를 상징하며 '편한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로 생활하기에 편리한 아파트라는 뜻으로, 1등급 정보통신망(초고속 인터넷 망)을 갖춘 아파트에만 사용하였다. 그러나 IT 버블이 꺼지고 다른 아파트도 1등급이나 더 높은 특등급의 정보통신망 시설을 갖춘 아파트가 크게 늘어 차별성이 없어지자 2009년에 로고를 개정하면서 이러한 설명은 삭제되었으며 이후로는 "이(this) 편한 세상"의 '이'를 알파벳 e로 대체한 듯한 이미지를 주고 있다.
대다수의 아파트 브랜드들이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가운데 위엄이나 고급스러움보다는 10cm 더 넓은 주차장, 1층 세대의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오렌지 로비, 단지 내 장애물이 없는 아파트 등 생활 편의성을 강조하는 몇 안되는 브랜드이며, 국내 광고계 레전드 광고로 불리는 "진심이 짓는다" 광고(TBWA KOREA 박웅현 크리에이터 제작)로 유명한 아파트 브랜드이다.
DL인앤씨의 일부 재개발, 재건축 단지나 고급화 단지에는 e편한세상이 아닌 프리미엄 전략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아크로(ACRO)'를 사용하고 있다. 아크로는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가장 앞선, 가장 독보적인 하이엔드 주거가치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취향과 안목, 품격을 반영한 라이프스타일의 완성을 추구한다고 한다.
7) 아이파크 /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IPARK)는 HDC그룹의 계열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앤콘스에서 짓는 아파트 주거 브랜드. 아이파크는 기본적인 생활 공간에서 벗어난 문화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2000년 아이파크 삼성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처음 사용했다.
2000년대 초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압구정 현대아파트의 이름을 압구정 아이파크로 바꾸려고 시도했으나, 입주자 단체에서 거절했다고 한다. 이유는 '압구정 현대아파트'의 브랜드 가치가 아이파크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었다.
2021년까지 잘 유지해왔던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는 2022년 1월 11일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로 큰 위기를 맞았다.
8) 더샵 /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더샵(THE SHARP). 더샵은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 "♯"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음 올림, 기존의 음보다 높아진다는 기본 개념과 더불어 온음과 온음 사이에 존재하며 음계를 더욱 풍부하게 해 주는 반음의 역할처럼, "잠자는 곳"과 "일하는 곳"의 사이에 다양한 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는 의미, 즉 더샵에서의 삶이 더욱 풍부해지고, 즐거워지고, 세련되게 하고자 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주로 고층 마천루 아파트가 많은 편이다. 아파트 이름을 지을 때 더샵 뒤에 펫네임을 많이 사용하는데, '퍼스트월드', '센트럴스타', '스타시티', '퍼스트파크', '파크리치', '파크시티', '센텀스타', '센텀파크', '센텀포레', '아델리스', '포레스트', '스카이타워', '포르시엘', '피에르테'등 더샵 뒤에 펫네임이 들어간 단지들이 많다.
주로 인천(특히 송도), 부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아파트 브랜드이다.
참고로 '더샾'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은데, 이는 한때 실제로 '포스코 더샾'이였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이다.
9) 우미린 / 우미건설
우미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우미 린(Lynn). ‘Lynn’은 한자 ‘이웃 린(隣)’에서 그 의미를 가져왔다. 2006년부터 우미린 브랜드가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이전에는 우미이노스빌 브랜드가 사용되었었다. 우미건설의 주상복합에는 스트라우스(Straus)라는 수식어가 뒤에 붙는다. 'Straus'는 별을 의미하는 'Star'와 집을 뜻하는 'Haus(독일어 House)를 결합한 합성어다.
중견건설사 중 유일하게 3년 연속(2019~2021)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 순위 9위를 차지했다. 대형건설사들이 장악한 아파트 시장에서 놀라울 정도.
10) 포레나 / 한화건설
한화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한화 포레나(HANWHA FORENA). 스웨덴어로 '연결'을 의미하는 포레나는 사람과 공간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주거문화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2019년 8월 런칭했으며, 기존 한화 아파트 브랜드로는 '꿈에그린', 주상복합 브랜드인 '오벨리스크' 등이 있다.
2019년 런칭한 아파트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2021년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 순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펫프렌즈 파크, 런드라카페, 로봇배송 등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참고 자료]
각 아파트 브랜드 홈페이지 및 기사
[파이낸셜뉴스] "2021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에 GS건설 '자이'" (2021.11.15)
아파트 브랜드 순위 10위 안에 든 아파트이름을 처음 들어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 같다. 특히 선호도 순위권 10위에 드는 아파트들은 주로 다른 브랜드의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 매매가가 조금 더 비싸게 형성되기도 한다. 물론 아파트 입지가 넘사벽으로 뛰어난 경우에는 유명 브랜드 아파트보다 거래가격이 더 높은 경우도 있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열광하는 것 같다. (오죽하면.. 아파트 이름을 바꾸려고 난리..)
3. 아파트 이름에 관한 재밌는 썰
"여보슈, 기사 양반. 그 뭐냐... 그.. 미..? 니.. 니미시벌 아파트로 데려다 주슈"
"아~ 정자동 미켈란쉐르빌 맞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봐도 웃긴데? '시골 사는 시어머니가 못 찾아오게 하려고 아파트 이름을 어렵게 지었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 ㅋㅋㅋㅋ
근데 무려 21글자의 아파트가 등장하였으니...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이름의 아파트 범지기마을9단지세종한신휴플러스엘리트파크.......와.. 할말을 잃었다... 이건 시어머니는 커녕 택배기사님도 못 찾아가겠는걸...?
왜 이렇게 아파트 이름이 길어졌나 알아보니.. 2개 이상의 시공사에서 공동 시공한 아파트의 경우 이름에 두개의 브랜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국룰(?)이라 그렇다고 합니다.. (한신휴플러스+엘리트파크) 허허... 그렇다고 합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 및 아파트 이름에 대한 재밌는 썰 잘 보셨나요?
아파트 한 채, 내 집 마련을 위해 오늘도 수고 많으신 당신. 멋집니다!
파이팅!
오늘도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 IDEASHOWER -
IDEASHOWER
IDEASHOWER은 평범한 사람이 혼자 좋아서하는 개인블로그입니다
여기저기서 보고 듣고 느낀 기억들을 추억하고자하며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생각공유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점검센터 GA보험 스팸전화 주의 (5) | 2022.02.14 |
---|---|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미리보기 사전조회 방법 1분컷! (0) | 2022.02.09 |
요즘 신조어 유행어 모음 최신 드립 짤 밈 테스트 (0) | 2022.01.10 |